본문 바로가기
Study/Java Study

자바스터디 3주차 (2)

by hongchii 2021. 5. 26.
728x90
반응형

2021.05.24 - [Study/Java Study] - 자바스터디 3주차 (1)

 

자바스터디 3주차 (1)

배열(array) 1.1 배열이란? 같은 타입의 여러 변수를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같은 타입이어야 한다는 것인데, 서로 다른 타입의 변수들로 구성된 배열은 만들 수 없다.

hong-chii.tistory.com

 1.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2.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

클래스의 정의 -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유형의 객체 - 책상, 의자, 자동차, TV와 같은 사물
무형의 객체 - 수학공식, 프로그램 에러와 같은 논리나 개념

 

2.2 객체와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인스턴스화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3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객체는 속성과 기능, 두 종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는다. 즉,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속성(property) : 멤버변수(member variable), 특성(attribute), 필드(field), 상태(state)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함수(function), 행위(behavior)

 

예를들어 TV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속성과 기능을 나눌 수 있다.

속성(variable)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기능(method)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볼륨 낮추기, 채널 변경하기 등

위 표를 토대로 TV클래스를 만들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

class Tv {
    String color; // 색깔
    boolean power; // 전원상태
    int channel; // 채널
    
    void power() {
    	power = !power;
    }
    
    void channerlUp() {
    	channel++;
    }
    
    void channelDown() {
    	channel--;
    }
}

 

2.4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클래스명 변수명; //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Tv t; //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인스턴스(객체)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한다.

 

 

 

3. 변수와 메서드

 

3.1 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변수는 클래스변수, 인스턴스변수, 지역변수 세 종류가 있다. 변수의 종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변수의 선언된 위치'이다.

class Variables {
    //1 클래스영역
    int iv; //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cv; // 클래스변수 (static변수, 공유변수)
    
    //2 메서드영역
    void method() {
    	int lv = 0; // 지역변수
    }
}

 

변수의 종류 선언위치 생성시기
클래스변수 (class variable) 클래스 영역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인스턴스변수 (instance variable)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을 때
지역변수 (local variable) 클래스 영역 이외의 영역
(메서드, 생성자, 초기화 블럭 내부)
변수 선언문이 수행되었을 때

 

  • 인스턴스 변수 :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 
  • 클래스 변수 : 인스턴스 변수 앞에 static을 붙이기만 하면 된다. 클래스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변수)을 공유하게 된다. 한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을 유지해야하는 속성의 경우, 클래스 변수로 선언해야한다. 사용할때는 클래스이름.클래스변수 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지역 변수: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3.2 메서드

 

메서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문장들을 하나로 묶은 것이다.

 

메서드를 사용하는 이유

  1. 높은 재사용성 
  2. 중복된 코드의 제거
  3. 프로그램의 구조화

 

3.3 메서드의 선언과 구현

//선언부
반환타입 메서드이름 (타입 변수명, 타입 변수명, ...) 
//구현부
{
	// 메서드 호출시 수행될 코드
}


int add(int a, int b)
{
 int result = a + b;
 return result; //호출한 메서드로 결과를 반환
}

 

메서드 선언부는 메서드의 이름과 매개변수 선언, 그리고 반환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값들을 필요로하고 작업의 결과로 어떤 타입의 값을 반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매개변수 선언

매개변수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들(입력)을 제공받기 위한 것이며, 필요한 값의 개수만큼 변수를 선언, 쉼표로 구분한다. 일반적인 변수선언과 달리 두 변수의 타입이 같아도 변수의 타입을 생략할수 없다.

입력해야 할 값의 개수가 많은 경우 배열이나 참조변수를 사용하고, 입력받을 필요가 없다면 생략할 수 있다.

매개변수도 메서드 내에 선언된 것으로 지역변수이다.

 

메서드의 이름

메서드의 기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함축적이면서도 의미있는 이름을 짓도록 노력해야한다.

 

반환타입

메서드의 작업수행 결과(출력)인 반환값의 타입을 적는다. 반환값이 없는 경우 void를 적는다.

 

return문

메서드의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구현부안에 return 반환값; 이 반드시 포함되어야하고, 갑의 타입은 반환타입과 일치하거나 적어도 자동 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3.4 메서드의 호출

메서드이름(값1, 값2) //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3.5 기본형 매개변수와 참조형 매개변수

기본형 매개변수 변수의 값을 읽기만 할 수 있다. (read only)
참조형 매개변수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다. (read & write)

 

 

3.6 재귀호출

 

메서드의 내부에서 메서드 자신을 다시 호출하는 것을 재귀호출이라하고, 재귀호출을 하는 메서드를 재귀 메서드라 한다.

재귀호출은 비효율적이므로 재귀호출에 드는 비용보다 재귀호출의 간결함이 주는 이득이 충분히 큰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4. 오버로딩

 

4.1 오버로딩이란?

오버로딩은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개 정의하는 것

 

 

4.2 오버로딩의 조건

  1. 메서드 이름이 같아야 한다.
  2.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한다.

 

5. 생성자

 

5.1 생성자란?

 

생성자는 인스턴스가 생성 될 때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이다.

  1.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
  2. 생성자는 리턴 값이 없다.

 

 

5.2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하기 - this(), this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이름 대신 this를 사용한다.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다.

 

this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 인스턴스의 주소가 저장되어 있다. 모든 인스턴스메서드에 지역변수로 숨겨진 채로 존대한다.

this(), this(매개변수) 생성자,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한다.

 

 

6. 변수의 초기화

멤버변수 (클래스변수와 인스턴스변수)와 배열의 초기화는 선택적이지만, 지역변수의 초기화는 필수적이다.

 

 

 

 

자바의 정석을 토대로 공부 후 정리한 내용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