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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chii.tistory.com/3?category=1150868
객체지향이론의 기본개념은 '실제 세계는 사물(객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사물간의 상호작용이다.'라는 것이다. 또, 상속, 캡슐화, 추상화 개념을 중심으로 점차 구체적으로 발전되었다.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코드의 재사용성
: 새로운 코드 작성시 기존 코드를 이용해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코드의 관리 용이
: 코드간의 관계를 이용해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신뢰성 높은 프로그래밍 가능
: 코드의 중복을 제거,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다.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
클래스 | 객체 | |
정의 |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
용도 |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
유형의 객체 : 책상, 의자, 자동차, TV와 같은 사물
무형의 객체 : 수학공식, 프로그램 에러와 같은 논리나 개념
객체와 인스턴스
인스턴스화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
인스턴스 : 클래스의 인스턴스(객체)
객체의 구성요소
객체는 속성과 기능. 두 종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는다. (객체 == 속성 + 기능)
클래스에는 객체의 모든 속성과 기능이 정의되어있다.
속성(property) member variable, arrtibute, field, state |
기능(function) method, function, behavior |
속성(property)
: member variable, arrtibute, field, state
기능(function)
: method, function, behavior
인스턴스(객체)의 생성과 사용
//1
클래스명 변수명; //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클래스의 객체 생성 후,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2
클래스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인스턴스(객체)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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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자바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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